37 thoughts to “코딩 전혀 모르던 비전공자가 개발자가 된 과정과 이유”

  1. 중3 학생입니다.
    제가 가고싶은 길이 조코딩님과 많이 닮아있는것 같아요
    항상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좋음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 이미 수많은 도전을 해보셨군요 대단해요 한편으론 꿈을 이뤄가는 과정에 있으신게 부럽습니다 ㅎ

  3. 안녕하세요. 국비 지원교육을 받으며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입니다.
    댓글은 처음이지만 조코딩님 영상 잘보고 있습니다.

    공부하면서 포토폴리오 겸해서 여러가지 앱을 만들고는 싶은데
    무엇을 만들어야 할지가 제일 막막하더라고요. (지금은 주로 있는 앱을 따라 만들어 보고 있습니다.)
    조코딩님은 어떤걸 만들어 보셨고 아이디어는 보통 어떤식으로 얻으시는지 궁급합니다.

  4. 학부생까지 가서 취업 했는데 더 욕심이 나서 대학원 지망해보려고 해요

    조코딩님처럼 멋진 개발자가 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재미있게 가르쳐보고 싶어요

  5. 저도 컴퓨터 프로그래머(정확히는 인디게임 개발자)가 장래희망인데 중2입니다. 계속 막연하게 생각만 해오다가 이영상을 보고 제 진로에 대해서 생각을 더 해보았는데 어떤길을 가야될지 모르겠네요…
    초딩때 스크래치 엔트리 수업들은게 다인데 전문적인 코딩수업을 지금 부터 들어야될지? 아니면 컴퓨터공학과 같은데서 들어야할지 고민입니다.

  6. 저번에 여러번 질문드렸었는데 항상 친절히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어렸을 적부터 창업을 꿈꿔왔었습니다. 지금은 재수 생활로 수능을 치뤄야 하는데 혹시 수능 시험 후에 시간 되시면 한번 만나 뵐 수 있을까요?

  7. 저는 현재 3학년 2학기인데요. 멋쟁이 사자처럼 들어갈까 망설이고 있었는데 기회가 되는데로 멋쟁이 사자처럼에 들어가 코딩공부를 본격적으로 해봐야겠습니다. 현재는 생활코딩과 조코딩을 통해 간단한 웹을 만들어보면서 지식과 기술을 쌓았는데 그 속도가 너무더뎌서 누군가 이끌어줬으면 했거든요. 이번 영상 정말 잘봤습니다!

  8. 조코딩님~ 저 지금 소프트웨어 학과인데 너무 어려워서 전과하랴 했는데 이 영상보고 열심히해봐야겠다는 생각이들어요!!!! 감사합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 저 학교 공부를 너무 못따라가겠는데 학원 다는것도 좋겠죠? 오늘 조코딩님 영상 처음부터 봐야겠어요

  9. ㅋㅋ저도 앱이랑 웹 너무 비싸서 시작했는데, 해보니까 그 정도 받아야겠더라구요ㅋㅋㅋ

  10. 그렇다면 독학은 인강, 검색으로 하신건가요? 소요기간이 궁금합니다 독학중인대 잡아주는 사람이없으니 불안하네요ㅠ

  11. 나 조코딩님 영상 다 봤는데 신입이든경력이든 포토폴리오 방법이랑 모든 비슷하다고 하셨지만 루비의 이런부분이 php,Jsp, spring 에서 이런부분이 비슷하다는 설명도 있었으면 좋겠어요 ㅎㅎㅎ생활코딩에도 php는 있는데 jsp는 없고 잘 사용하는 지 한국에서는 어느 언어같은걸 사용하는지 취업잘되는지 알고싶어요 영상 쉽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당^^ 전 초보 신입이라 파이팅하세요!

  12. 조코딩님 과거 생각이 지금 저의 생각이랑 같네요
    멋쟁이사자처럼 찾아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13. 혹시 전략팀에서 it개발자 취업으로 포폴 준비하는데 까지 it독학공부부터 기간이 얼마나 걸리셨나요..?
    저도 막상 c언어 해보니 만만찮아ㅓ 웹개발부터 다시 해보려하고맀는1인입니다 ㅠㅠ

  14. 조코딩님 말씀처럼 비전공자도 코딩을 배울수도 있고 열심히만 한다면 어느정도의 능력치는 쌓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딩이라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당장 먹고 살기 위해 취직을 하고 싶으면 비전공자가 배우기 가장 쉬운것도 코딩이 맞습니다. 하지만 비전공자와 전공자의 경험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전공자가 후에는 흔히 말하는 S급 개발자가 될 확률히 훨씬 높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당장은 다른 직업에 비해서 연봉이 높을지는 몰라도 후에는 전공자들과 연봉차이도 꽤 많이 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기도 하고요. 그러므로 비전공자분들이 코딩을 배울때는 조코딩님처럼 확실한 목표의식이 있지 않는이상 배우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흔히 말하는 취직이 잘되는 전.화.기에 비해서 필요한 학문이 덜 요구되는 것 뿐이지 코딩은 절대로 쉬운것이 아닙니다.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서는 꼭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공부를 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정말 코딩을 배우고 싶다면 요즘은 C가 아닌 Python을 더 추천드립니다. 파이썬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중 하나인 인공지능을 공부할때도 기본으로 필요로 되는 언어이며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언어로 C나 여타 다른 언어에 비해서 훨씬 입문하기가 좋고 배우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한국 상위권 대학중에서는 전공과목으로 C를 가르치는 학교가 매우 많지만 미국 상위권 대학인 UC계열, 스탠포드대학 등 IT의 성지인 샌프란시스코 근방 대학에서도 요즘 파이썬을 제일 먼저 가르치기도 합니다.

  15. 저도 조코딩님과 같이 코딩쪽 사업을 희망하고있는 중3인데 대학은 경영학과를 나오는게 좋은건가요 컴공과를 나오는게 좋은건가요?

  16.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지금은 회사 다니시면서 유튜브도 같이 하시는건가요? 아님 프리랜서이신건가요? 만약 프리랜서시면 프리랜서로의 삶은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

  17. 이런 영상 보고 프로그래밍 입문 난이도 존나 쉬운 줄 알고 개나소나 나도 개발자나 해볼까 생각함. 컴퓨터 사이언스 기초도 없이 라이브러리들이랑 API 사용법만 수박 겉핥기로 가르치는 학원 등록해서 단기 공부해서 양산형 코더가 된 뒤 자기도 프로그래머라고 착각함. 그리고 그렇게 양산형 코더들이 많이 풀리면서 이 직업의 전문성은 전문성대로 떨어지고 단가도 단가대로 떨어지고. 기초 튼튼하게 '4년제에서' 전문적인 교육 받고 나온 사람들도 싸구려 양산형 코더들 때문에 제값 못 받고 일함. 싸구려 코더들이 단가 다 깎아내렸거든

  18. 조코딩님 안녕하세요. 저는 조코딩님 영상 잘 보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이번 영상을 통해서 조코딩님과 저도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도 창업에 꿈이 있고 언젠가는 창업을 하게될 것을 생각해서 항상 아이디어를 고민하고 제가 하고 싶은 일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근데 이를 실현화, 시각화 하기 위해서는 개발이 꼭 필요하고 이를 네트워킹하여 제가 원하는 개발자를 찾고 저의 뜻을 같이 이루어줄 개발자를 찾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저도 여러가지 커뮤니티를 찾으면서 웹, 앱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들을 통해서 저의 아이디어를 웹이나 앱으로 구현할 수 있다면 더욱 빨리 프로토타입을 실행시켜 볼 수 있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이런 영상 올려주셔서 경영대학 학생인 저도 쉽게 따라해 볼 수 있어서 감사드립니다. 또한 지금 저의 상황에서 했던 고민들과 조언 말씀해주시면 새겨듣고 열심히 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리며 글 마치겠습니다.

  19. 영상 잘 봤습니다. 저도 현재 대학생인데 학교 휴학하고 js배우는 중입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독학하면 코딩을 체화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나요??

    문제풀이? 프로젝트?

    프로젝트를 어떻게 할지 모르겠어요ㅜ

  20. 조코딩님 간단하게 질문 있습니다 저도 이제 웹개발 프론트엔드 쪽 관심이 있어 강의도 듣고 하려고 하는데요 노트북 추천하는 거 있을까요?? 맥을 써야 할지 아니면 어떤걸 써야할지 잘 몰라서요

  21. 조코딩님의 결단과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문돌이 출신으로서 기업에서 인사업무를 하다가 퇴사 후 현재 독학으로 준비중인데 여러가지 심정이 들어 선배님께 질문좀 드려도 되겠습니까??

    1. 현재 유데미를 보면서 JavaScript, node.js 등 JS기반으로 독학중인데, 로그인 기능이 있는 간단한 게시판정도 만들 수 있습니다. 추후에 더 공부해야할 게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리액트를 공부해보려고 계획은 있으나 맞는 방향인지 잘 모르겠습니다ㅠ)

    2. 물론 더욱 더 공부를 해야 하겠지만 포트폴리오로 제출을 할 때 저런 간단한 게시판도 제출하나요??

    3. 유데미를 보면서 그냥저냥 따라가고 있기는 합니다만, 컴퓨터사이언스 기반 지식 없이는 사상누각이라는 말을 듣기도 했고, 제가 코딩한 것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원리를 알고싶기도 합니다.
    컴퓨터사이언스는 무엇을 어느정도 알아야하며, 언제부터 공부하는 것이 나을까요??ㅠ(현재 2개월정도 공부했습니다.)

    쓰다보니 질문이 많아졌습니다 행님 ㅠ 귀찮게 해드려서 죄송하지만 불쌍한 중생 구제한다고 생각하시고 간단하게라도 답변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